성공적인 창업으로 가는 31가지 단계
대부분의 창업지침서들은 비즈니스를 출범하는 기계적 과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한 내면의 여정 역시 비즈니스 플랜을 작성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사업계획과 열심히 비축한 돈을 비장의 무기로 갖추고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의 직장을 떠날 용기를 갖지 못한다. 스스로 마음을 다져 두려움을 뚫고 나가는데는 일정한 기술이 필요하다. 수전 멀베힐씨는 세 차례나 예전 직업과 창업 사이를 오가는 망설임 끝에 1998년 플로리다주 레이크 워스에서 ‘프라핏 스트러티지스(Profit Strategies)``라는 비즈니스를 창업할 수 있었다. 마케팅컨설팅회사로 시작한 이 비즈니스는 궁극적으로 기업가 지원 비즈니스로 진화했다. 스몰비즈니스개발센터(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와 계약을 받아들인 뒤 멀베힐씨는 500명이 넘는 사업가들에게 자신이 스스로의 장벽을 넘어서는데 사용했던 기술을 가르쳤다. 2003년, 그는 《피고용자에서 기업가로:기업가적 성공으로 가는 피고용자를 위한 안내서(Employee to Entrepreneur:The Employee``s Guide to Entrepreuerial Success)》를 집필했으며, ‘감정적 지구력(Emotional Endurance)’이라는 용어를 주조해내고 같은 이름의 훈련프로그램들을 개발해냈다. 다음 31가지 전략은 멀베힐씨가 자신의 책과 워크숍 등에 공개했던 내용으로,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좋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당신의 열망을 긍정하라 (Say Yes To Your Yearning) 지금 당장 당신이 무엇을 할 것이고 어떻게 할 것인지를 알 필요는 없다. 그저 기업가의 세계로 모험을 해보겠다고 꿈꿔왔던 내면의 목소리를 인정해야 한다. 큰 종이에 “그렇다! 나는 내 열망을 받아들인다!"고 써서 그것을 벽에 붙여놓음으로써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킨다.
2. 일기를 쓰기 시작한다(Start A Journal) 매일매일 아이디어나 목표, 느낌 등 삶에서 진행되는 것은 무엇이든 간에 그것들을 적어놓는 용도로 사용한다. 일기를 쓰면 자기 자신을 더 잘 알게 되고 되돌아볼 때 자신이 진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3. 목표를 적어놓는다(Write Down Your Goal) 여러 연구에 따르면 자신들의 목표를 적어놓는 사람들이 그 목적을 성취할 확률이 다섯 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을 언제쯤 시작하고 싶은가? 직장은 언제 그만둘 것인가? 얼마만큼의 돈을 준비하고 싶은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작업해나간다.
4. 성공을 그려본다(Visualize Your Success) 당신이 기업가로서 되고 싶어하는 바를 비전으로 만들어보고, 그것을 적어보자. 내 사업상담 경험상, 비전을 창출했던 고객들은 실제 그것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았다. “어떤 종류의 사무실 공간에서 나는 일하고 싶은가?”라든가 “나는 어떤 종류의 고객을 섬기고 싶은가?” 등의 질문들을 던져본다.
5. 확언을 만들고 읽는다(Create and Read Affirmations) 단언을 한다는 것은 당신이 어떤 일을 일어나게 하고 싶은가에 대해 마치 그것이 이미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현재시제로 ‘나는 ~이다’라는 진술을 하는 것이다. “나는 성공적인 기업가이다”는 시작해볼 만한 좋은 문장이다. 인덱스 카드에 10~20개 정도의 단언 목록을 만들어본다. 그것을 눈에 띄는 곳에 놓고 매일 읽는다.
6. 당신의 믿음을 평가해보라(Evaluate Your Beliefs) 종이 한 장을 집어 당신자신과 돈, 당신의 사업, 그리고 미래에 대한 당신의 믿음을 왼쪽에 쓴다. 이런 믿음들이 당신이 믿고싶어하는 것을 반영하는지를 본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새로운 믿음을 오른편에 쓰고 그것을 당신의 단언에 보탠다. 나의 고객 중 한 명은 그의 돈에 대한 생각이 실제로는 그의 부모의 생각이었다는 걸 발견해, 자신의 목표에 좀더 근접하게 일치되는 새로운 믿음을 만들어냈다.
7.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Do What You Love) 그렇게 하면 당신이 기업가로서 하고 싶어하는 일을 발견하고 명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일 당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어하는지 모르겠다면, 어렸을 때 무슨 일을 하기를 좋아했는지 돌이켜 보라. 어렸을 때 나는 상상속 의 아이들에게 산수를 가르치는 걸 좋아했었다. 나는 사업을 시작했을 때 지역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으로 출발해 지금은 전국단위 혹은 국제적인 회의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8. 매일 뭔가 다른 일을 한다(Do Something Different Everyday) 일과를 뒤흔들어 변화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나의 고객들 가운데 한 명은 이것이 쉬운 일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나중에는 아침에 그저 침대의 다른 편에서 일어나는 데만 3일이나 걸렸다고 고백했다. 그녀의 이 작은 변화들은 그녀로 하여금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사업을 시작하도록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9. ‘마치 그런 것처럼’ 행동하라(Act ``As If``) 마치 당신이 스스로 당신의 상관인 것처럼 행동하기 시작하라. 자신의 시간표를 짜고 자신의 수익을 창출해보며 그것이 어떤 느낌인지를 느껴본다. 사람들은 일단 이렇게 하기 시작하면 이것이 자신감을 세워준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10. 나가서 스스로를 두렵게 해보라(Go Out and Scare Yourself) 어떤 일을 한다거나 말하거나 혹은 어딘가에 가는 것이 두려운가? 두렵게 내버려두라! 그렇게 하면 어쨌든 용기와 자신감을 구축할 수 있다. 내 고객 가운데 한 명은 자신을 두렵게 만드는 일을 일부러 스스로에게 부과함으로써 오히려 행동에 나서는데 도움을 받았다.
11.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라(Spend Time In Nature) 정원을 가꾼다거나 해변 혹은 숲속을 거닐어 보라. 자연환경은 명징함과 내면의 평화를 가져다주며 특히 이행과 변화의 시기에 자양분이 될 수 있다.
12. 자신의 모든 감정을 받아들인다(Accept All Your Feelings)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거나 혹은 그럴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온갖 가지 감정이 생겨난다. 취약한 느낌이라든가 불확실성, 의문과 공포와 불안감은 모두 정상적인 것이고 당연히 생기는 것들이다. 당신 스스로와 긍정적인 내면의 대화를 만들어내고 믿을만한 친구와 당신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해 보라. 스스로에게 자신이 괜찮다는 걸 상기시킨다.
13. 끝나지 않은 일을 마무리하라(Finish Unfinished Business) 신경이 쓰이는 일들의 목록을 만들고 그것을 완성하고 고치며 결말을 지을 필요가 있다. 목록에 있는 일들을 하나씩하나씩 마무리함으로써 새 비즈니스를 위한 자리를 확보한다. 내 목록에는 물이 새는 냉장고 고치기, 오해를 풀기, 정원 잡초제거하기 등이 담겨있었다.
14. 교육을 받는다(Get Educated) 아는 것이 힘이다. 창업과 마케팅과 비즈니스 성장에 대한 실질적인 기술을 배우기 위해 강좌를 듣거나 세미나 등에 참석한다.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 한 기업가는 보도자료 쓰는 요령을 배우는 워크숍에 참석해 자신의 사업이 신문에 보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습득했다.
15. 칭찬을 받아들이고 믿는다(Accept and Believe Compliments) 사람들이 처음 내 프리젠테이션을 잘 봤다고 말했을 때 나는 그 말을 믿지 않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그 칭찬을 받아들이고 믿으면서 내 말하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구축했다.
16. 자신의 재능을 인정한다(Acknowledge Your Gifts) 당신의 재능과 특별한 수완을 깨닫고 인정하라. 그것으로 대가를 받지 못한다 할지라도 말이다. 나는 내가 글을 쓸 수 있다는 걸 인정했고 그것을 행동에 옮겨 결국 그 재능에 대한 대가를 받기 시작했다.
17. 핑계를 포기하라(Give Up Excuses) 만일 스스로가 핑계를 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그것을 적어놓고 그것을 늘 의식하도록 하라. 내 핑계 가운데 하나는 내가 기업가적인 유형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나는 그 핑계를 다음과 같은 단언으로 바꾸었다. “나는 내가 마음을 정한 어떤 일이라도 할 능력이 있다.”
18. ‘나는 할 수 없어’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Eliminate "I Can``ts") 스스로가 언제 그리고 왜 “나는 할 수 없어”라고 말하는지 주의 깊게 살피고, 이를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라는 열린 질문으로 바꾼다. 나의 한 고객은 “나는 신용이 나빠서 대출을 얻을 수가 없어”라는 진술을 “어떻게 하면 내가 대출을 얻을 수 있을까?”라는 말로 바꾸었다. 그녀는 부채 청산자와 만나 신용복구를 위해 노력했고 저축과 결국 얻어낸 대출금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19. 혼란을 받아들인다(Accept Confusion) 혼란은 사업을 시작하는 과정의 일부이다. 그에 대해 일기에 쓰고 친구와 이야기하며 이것이 곧 지나갈 것이라고 생각하라. 나는 내 경험이나 고객들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그것을 받아들일 때 혼란이 가장 빨리 지나간다는 것을 깨달았다.
20. ‘딱 맞는’ 시간이란 없다는 걸 알아야 한다(Know There is No "Right" Time) 기업가들은 빚을 지거나, 아주 적은 돈을 가지고, 혹은 돈은 아주 많지만 경험은 거의 없는 등 다양한 종류의 상황에서 사업을 시작한다. 내 동료가운데 한 명은 자신의 비즈니스를 3만 달러의 빚과 엄청난 끈기를 가지고 시작했다. 지난해 그녀는 올해의 기업가 상을 받았다.
21. 작게 시작하라(Start Small) 요란하게 사업을 시작할 필요는 없다. 현실적이 되어야 하고 “사업을 시작하는데 정말로 필요한 게 뭘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 다음 시작한다. 한 고객은 창업에 2만5천 달러의 대출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 내게 찾아왔다가 자신이 사업을 시작하는데 아무런 대출금도 필요하지 않다는 걸 깨닫고 돌아갔다.
22. 정말 안 되면 안 된다고 말하고, 될 때 된다고 말하라(Say No When You mean No and Say Yes When You Mean Yes) 다음 번에 어떤 일을 하라고 부탁 받으면 정말로 당신이 하고 싶은 바에 따라 된다 혹은 안된다고 답하라. 만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면 “다시 알려주겠다”고 말하라. 내 고객가운데 하나는 이것을 연습해 자기 가치를 높였고 자신의 컨설팅 수수료를 인상하기에 이르렀다.
23. 자기판단에 저항하라(Resist Self-Judgement) “그건 바보같은 생각이야”라는 말을 스스로 하고 있다면 당신이 자기 사업을 시작하고 키우는 것을 스스로 받아들이기로 선택했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내 고객들은 자기자신들을 더 받아들일수록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생겨나 그들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종종 발견하곤 한다.
24. 압도당하지 말라(Stay Out of Overwhelm) 다음 번에 무언가에 질리거나 압도당하는 느낌이 들거든 그것이 어떤 상황이었고 그때 당신을 그렇게 만든 생각이나 느낌이 무엇이었는지를 적어 보라. 어떤 패턴을 잡아낼 수 있을 때까지 이렇게 계속해본 뒤 그런 다음 압도당하지 않기 위해 취할 필요가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라. 한 고객은 고지서 지불에 질려버려 끊임없이 요금을 연체하게 되자 회계사를 만나 시간 내에 고지서를 지불하게끔 대행시키고 회계소프트웨어를 이용하기로 결단을내렸다.
25. 저항을 예상하라(Expect Resistance) 자기 내부에서는 물론 당신을 둘러싼 사람들로부터 저항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예상해도 좋다. 그것을 인정하고 어쨌든 당신이 할 필요가 있는 일들을 해냄으로써 저항을 돌파하라. 나는 전에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던 입안회의를 준비하며 흥분되는걸 느꼈던 적이 있다. 그러다 막상 그 회의 직전에 흥분은 저항과 공포로 바뀌었다. 나는 저항을 느꼈지만 그것을 돌파했고, 지금까지 3년동안 입안회의를 담당하고 있다.
26. ‘만약~’이라는 의문에 대답하라(Answer Your “What If``s") 만일 이게 잘 되지 않는다면? 만일 돈을 못 번다면? 일기를 이용해 이런 의문들을 적어보고 그것에 대답해본다. 예를 들어 “만일 내가 돈을 벌지 못한다면?”이란 질문에는 “사업을 구축하는 동안 파트타임 직업을 가질 수 있다”라고 답을 낼지도 모른다.
27. 인내심을 연습하라(Practice Patience) 다음 번에 당신이 교통체증에 걸린다거나 대기 줄에 서 있을 때, 인내심을 연습하라. 한 고객은 인내심을 연습함으로써 자기자신과 기업가가 되는 과정에 대해 더욱 인내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28. ‘충분하지 않다’증후군을 극복하라(Overcome The “Not Good Enough" Syndrome) 내 고객들 가운데는 자신들이 마땅한 판매기술이나 적당한 브로셔 혹은 상품이 없다고 생각해서 프로젝트를 거절하거나 추구하지 않음으로써 기회를 놓친 경우가 종종 있다. 다음번에 당신이 기회를 거절해야만 한다고 느낄 때면, 그것을 받아들이는데 필요한 게 무엇일지를 생각해 보라. 오늘 당장 그 기회를 붙잡기 충분할 만큼 당신이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29. 도움을 요청하라(Ask For Help) 가장 곤란한 상황이나 도움을 청하기 어려울 것 같은 상황일 때 도움을 요청하라. 그때가 당신이 그것을 가장 필요로 하는 때다.
30. 당신의 본능을 믿어라(Trust Your Instincts) 다른 사람들은 좋은 직업을 포기한다거나 사업을 시작한다고 하면 당신더러 미쳤다고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무도 당신을 당신자신만큼 잘 알지는 못한다. 당신이 아는 것을 믿고 그에 따라 행동을 취하라. 당신의 본능에 따라 행동할수록 당신은 더욱더 직관적이 될 것이다. 나자신의 본능을 믿음으로써 나는 오늘날 기업가가 될 수 있었다.
31. 당신을 TLC로 대접하라(Treat Yourself with TLC) 당신이 하는 모든 것에 균형을 찾음으로써 정신적 신체적 영적 감정적 욕구를 맞추도록 추구하라. 내 고객들은 스스로를 잘 보살폈을 때 좀더 창조적인 에너지를 가질 수 있고 적은 시간에 작업을 성취할 수 있다는 걸 발견했다.
김영신
月刊<창업&프랜차이즈> www.bizhous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