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책이야기

사장이 희망이다

daumstar 2010. 1. 7. 16:14
출판사
비즈니스맵
출간일
20060805
장르
경영관리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직원에게는 일할 맛을, 회사에게는 수익을 가져다 주는 구조를 만드는 비결! 직원 360명의 중소청소업체로 대기업을 제치고 일본경영품질상을 수상한 무사시노사. 특별한 기업이 아닌 무사시노사가 많은 이익을 내며 꾸준히 성장한 이유는 간단하다. '수익과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바로 '돈 버는 구조'에 대한 무사시노사 사장의 노하우를 전수해준다. 『사장이 희망이다』란 제목에는 우수한 인재가 회사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최고경영자가 어떻게 직원을 키우느냐가 회사의 승패를 좌우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지각하는 직원은 그 부인에게 직접 엽서를 보내고, 거래 장부를 모두 파기하는 등 파격적인 경영의 원칙과 구조의 힘을 대한민국 중소기업 사장의 희망과 함께 소개한다. 전체를 4part로 나누어 '회사를 강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을 키우는 구조에 대해 조목조목 알려주는 이 책은 조직의 장으로써의 역할과 마음가짐에 대해 바로잡아 준다. 이를 참고로 회사에 가장 적합한 구조를 만들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끈기 있게 실행한다면 머지 않아 자신의 회사가 크게 달라졌다는 것을 실감할 것이다.
이 책은..
나의 평가
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

고야마 노보루라는 일본 중소기업 사장이 들려주는 기업 개선 이야기 입니다.

 

혁신과 소통, 보상, 디지털화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쓸모없는 것은 과감히 없애고, 필요한 것은 거금이 들어도 꼭 구입하는 사장.

 

성과금 및 보상체계로 직원들 모두 열심히 뛰게 만들게 하는 사람입니다.

 

직원에서 임원까지 출근 순서대로 안족 책상에 앉는다는 이야기는 참신합니다.

 

* 책상과 PC가 내것이 아닌 직원 모두가 돌아가며 사용할 수 있는 근무환경.

* 직원들이 서로에게 칭찬카드 보내기

* 전표 및 서류 없애기

* 인재 키우기

* 돌아가면서 보직 맡기

* 직원들이 사무실 청소하기

* 횡령한 직원 다스리는 방법

* 점진적인 디지털 환경 조성

* 인풋은 디지털, 아웃풋은 아날로그

 

이런 멋진 사장 밑에 있었으면

저도 회사와 나를 위해 한번 몸받쳐 일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