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부동산

법원 경매 방법

daumstar 2009. 6. 25. 18:32

법원 경매 방법


경매가 처음인 분들에게는 무엇을 준비해서, 어디에 가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해 할 것 입니다.

오늘 회사에서 대리인으로 경매에 참가할 기회가 있어 진행했던 사항을 남겨 봅니다.

1. http://www.courtauction.go.kr/ 대법원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를 통해,

물건으로 등록된 부동산이나 동산(차량 이나 집기 등)을 검색합니다.


2. 서울 법원 종합 청사입니다.  교대역 11번 출구로 나와 8분 정도 올라가시면 정문이 나오는데,

북관을 찾아 우회전 후 쭉 직진하여 끝 건물까지 찾아갑니다.

(경매가 어느관에서, 몇 층에서 열리는지  법원경매 사이트는 물론 어느 곳에도 나와 있지 않아,

법원 경비 2명에게 물어 물어 겨우 찾아갔습니다.)

3. 이날 경매는 북관 2층 211호 강단에서 열렸습니다.


4. 우리가 참가하는 경매 시간은 10시 부터 였습니다.  (경매 시작 시간은 경매계에 따라 다름니다.)

집행관과 직원이 등장해서 가장 안쪽 테이블에 착석한 다음,

집행관이 경매 진행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줍니다.


1) 사무 직원 테이블에서 빈 봉투를 나누어 주는 것을 받습니다.

2) 나누어준 서류는 대봉투, 보증금(10%) 넣을 소봉투, 기재서 입니다.

3) 10시~11시 10분 : 경매 물건에 대한 열람 (집행관 앞 긴 테이블에 물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및 봉투에 기재를 시작 합니다.

4) 선거나 투표할 때처럼 칸막이가 있는 경매 서류 기재하는 곳이 있는데,

    그냥 강당을 빠져나와 다른 곳에서 기재하셔도 됩니다.

5) 기재서 : 경매 번호 예) 2009타경 1881,  경매 참여자 정보, 낙찰가액, 보증금액 수를 기입합니다.

            * 주의 : 낙찰가는 정정이 안되므로 숫자가 틀렸을 경우 새 용지에 기입하여야 합니다.

   소봉투 : 경매 최저가액의 10% (낙찰가액의 10%가 아님)

               예) 당일 물건의 경매 최저가액이 5000만원이면  소 봉투에 500만원을 넣고 스템플러로 봉합니다.

   대봉투 : 준비 서류를 함께 넣습니다.

              법인 준비 서류 : 법인등기부등본, 법인 인감증명서, 사업자사본,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법인도장

              개인 준비 서류 :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개인 준비 서류는 해당 경매계에 전화해서 문의해 보세요.)

6) 11시 10분까지 (꼭 해당 마감 시간까지) 기재 봉투 넣는 투명 플라스틱함에 넣습니다.

     (한 여성분은 해당 시간 1분 넘어 넣으려고 하자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대봉투 윗면에 일부를 떼어 주는데 잘 소지하고 있어야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7) 집행 사무관들이 봉투를 정리하여 낙찰자와 유찰자를 분리하여 놓습니다.

8) 집행관이 해당 사건을 부르면 앞으로 나갑니다.  낙찰자는 최저 액수 보다 많이 써낸 만큼 보증금을

   추가 납부하여 물건을 낙찰 받고(나중에 잔금 고지서를 주소지로 보낸다고 합니다.), 

   떨어진 사람은 보증금을 돌려 받으면 됩니다.

9) 낙찰 받기 위하여 금액을 약간씩 더 써냅니다. 예) 1000만원이 낙찰 예상가라면, 10,190,000원 이런식으로.. 


경매에 참가하기 위해 보증금은 수표 + 현금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차량을 경매 받기 위해 법원 경매에 참석했던 노하우를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