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10 Rules of Sam Walton
성공법칙 1 - 성공에 필요한 것을 행하라, 그리고 항상 열정을 가져라
“샘 월튼은 그의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헌신적으로 행동으로 옮겼다. 그는 새벽 4시에 출근하여 전날 판매 보고서를 살펴보고, 임원들이 출근하기 전에 각 사안을 통찰력 있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 후에 행동으로 옮겼다. 꿈을 이루기 위해 우리는 기꺼이 평균 이상의 노력을 투입해야 한다.”
# 자신을 자극시키고 고무시키는 위대한 목표를 가져라. 그리고 그 목표에 집중하라.
#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해야할 일에 헌신하라.
# 꿈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일을 매일 하라.
# 진로를 지켜라. 훌륭한 아이디어를 내되, 결실에 이르도록 집중하라.
# 강력한 직업 윤리를 가져라. 그리고 모범을 통해 지도하라.
# 모든 잠재적 문제를 올바른 방향으로 앞서 나가기 위한 기회로 생각하라.
성공법칙 2 - 성공에 도움을 준 사람들과 성공의 과실을 나눠라
“샘 월튼은 항상 개인은 승리할 수 없지만 팀은 그럴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처음부터 ‘수익 분배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은 그의 종업원들을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팀, 그리고 동기가 확실한 비즈니스 파트너로 변모시키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기대를 넘어서는 성과를 원한다면, 샘 월튼과 같이 승리의 과실을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한다.”
▪ 회사에 침체기가 사라진다. 회사의 목표가 달성되지 못하면, 수익 분배가 없기 때문이다.
▪ 종업원들이 외견상으로도 사업가적 마인드를 갖게 된다. 따라서 회사의 성공에 필요한 것이라면 기꺼이 따를 준비가 되어있다.
▪ 종업원들이 시키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라는 느낌을 가진다. 이것이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종업원들과 고객들이 상호 작용하는, 더 행복한 직장을 만들었다.
▪ 수익 분배는 모든 이들을 책임감 있게 만들었다. 다른 부서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 또 다른 부서에 있는 사람들의 보너스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종업원들은 부서에 상관없이 그 일을 기탄없이 말하게 된다. 이를 통해 매우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교육적인 일터가 형성된다.
▪ 수익 분배가 제대로 운영되려면, 수많은 정보가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누적되어야 한다. 수익 분배의 존재는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모든 종업원들이 일을 더 잘 수행해야 한다는 동기를 꾸준히 부여해준다.
# 종업원이 있다면,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공식적인 수익 분배 프로그램을 개발하라.
# 수익 분배를 통해 부자가 된다면, 축하해줘라. 수익 분배에 상한선이 있어서는 안 된다.
# 정보는 힘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종업원을 원한다면, 모든 것을 그들과 함께 공유해야 한다.
# 이직하는 것보다는 당신과 함께 그들의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고 그것이 더 수익성이 있음을 알게 하라. 사업가적 종업원들이 그들의 최고의 아이디어를 결실로 맺을 수 있는 구조를 형성하라. 뛰어난 인재를 유지하려면 높은 가치가 있는 파트너로서 종업원을 대해야 한다.
성공법칙 3 -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과 상대방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당신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위대함을 느끼게 하라. 그들이 도달할 수 있다고 꿈도 꾸지 않은 것을 해볼 수 있게 하라. 그들에게 강렬한 것을 행할 기회를 주고 그들이 일하는 동안 그들을 후원하라. 그들을 신뢰하고 그들이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게 하라.”
▪ 그는 종업원들을 항상 잘 대했다. 역할이 바뀌었을 때, 그가 받고 싶은 대우와 똑같이.
▪ 샘 월튼은 종업원들이 명찰을 달게 했다. 그래야 모든 사람들을 이름으로 알 수 있게 된다. 샘 월튼 자신도 ‘샘’이라 적힌 명찰을 달았다.
▪ 샘 월튼은 아주 높은 기대치를 가졌고, 종업원들이 도전하여 그들에게 요구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혁신적인 방식을 발견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주었다.
▪ 샘 월튼은 항상 앞에서 이끌었다. 그는 전염성 높은 동기화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그것은 그가 깨어있는 시간 동안 항상 더 나은 월마트가 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던 사실을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그는 강력한 직업 윤리를 가졌다. 그가 모든 사람들에게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말했을 때, 그것은 고용주로서의 틀에 박힌 소리가 아닌 진짜 그의 직업 윤리에 의한 믿음이었다.
# 쉽게 다가설 수 있는 것, 열린 자세, 신뢰의 환경을 창출하려면 자주 미소를 지어라. 자주 미소짓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더 편하게 느낄 것이다.
# 듣는 능력을 키워라. 말하고 싶은 것을 생각하지 말고 그 대신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완벽하게 들어라. 이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관심사나 흥미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과 동일선상에 있다.
#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그 이름을 사용하라. 이름으로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관심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름을 부르는 것은 대화와 동기화를 개인화하는 것이다.
# 대화를 나눌 때 눈을 응시하라. 그들이 중요한 존재임을 그리고 당신이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 인간 관계 기술을 구축하라.
성공법칙 4 - 항상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당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줘라
“가능한 많은 정보를 종업원들과 공유하라. 비즈니스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들을 이해시켜라. 모든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면 할수록, 비즈니스를 개선시키는 데 더 많이 관여하게 된다.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열린 마음으로 터놓고 분석하고 상의하라.”
▪ 토요일 아침 7시마다, 월마트의 경영 팀이 본부에 모여 그 한 주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무엇이 변해야 하는지 논의한다. 새로운 방향이 각 매장에 똑같은 방식으로 전달된다.
▪ 각 월마트 매장에서는 전 매장직원 입식회의가 아침에 열린다. 이 회의는 아주 간결하고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는 데 집중한다. 입식의 이유는 오래 끌지 않기 위해서다.
▪ 월마트는 모든 사람들이 언제나 접근할 수 있는 인트라넷 웹사이트를 운용한다.
▪ 매장 관리자들은 매주 토요일 아침에 그들의 지역 관리자들과 함께 전화 회의에 참석한다. 그 회의에서 그들은 최근의 회사 뉴스를 듣게 된다.
▪ 월마트 실무자들은 월마트 매장을 벗어나서 그 주에 밖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피는 시간을 갖는다.
# 정기적으로 회의하라. 그 회의를 통해 최신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 조직 내 정보 흐름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하라.
#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낼 수 있으려면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회사의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종업원들에게 말하라.
# 작게 생각하라. 단, 그 작은 생각은 다른 곳에서도 통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다른 곳에서도 통하는 것이면 최대한 효과적으로 그 아이디어를 활용하라.
성공법칙 5 - 종업원의 노력과 그 결과를 인정하라
“참신하고 훌륭한 아이디어를 낸 혹은 꾸준히 올바른 일을 한 조직 내 종업원을 모범사례로 내세우고 인정하라. 그러한 인정은 당사자들 스스로에게 만족스러운 느낌을 줄뿐만 아니라 조직이 이러한 사람들을 높게 평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호가 된다. 뛰어난 노력과 그 결과를 보여주고 공개적으로 인정하라.”
# 올바르게 일하는 종업원을 찾아라. 그리고 그들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라. 조직내 인정 문화를 창출하라.
# 각각의 개인으로서 그들을 보살피고 그들의 노고를 인정하라. 그들이 이것에 추호의 의심도 있어서는 안 된다.
# 모든 사람들을 공평하게 공개적으로 대하라.
# 종종 사무실을 떠나 다른 곳에서 배울만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찰하라.
성공법칙 6 - 자신의 성과와 팀의 성과를 축하하라
“한국에 있는 한 테니스 볼 생산 공장을 방문했을 때, 샘 월튼은 모든 종업원들이 흥겹게 구호를 외치는 것을 봤다. 그는 이 아이디어가 맘에 들었고, 귀국한 후 다음과 같은 월마트 구호를 만들었다. ‘Give me a W!, Give me an A!, Give me an L!, Give me a Squiggly!, Give me an M!, Give me an A!, Give me an R!, Give me a T! What's that Spell? Wal-Mart! Whose Wal-Mart is it! My Wal-Mart! Who’s number one? The customer… always!.’ 샘 월튼이 매장이나 유통 센터를 방문할 때마다, 그는 열정적으로 그 구호를 모든 사람들과 함께 한 목소리로 불렀다. 촌스럽게 보일 수도 있지만, 종업원들은 그것을 좋아했다. 월마트를 나타내줄 수 있기 때문에.”
▪ 축하 행사는 매주 금요일에 열리는 스태프 회의의 필수 업무 중 하나이다. 작은 것부터 큰 것, 예를 들어 생일에서 작년 대비 금년도 매출 초과 실적 등이 축하의 주제이다.
▪ 샘 월튼은 수많은 개인별․팀별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그는 사무실 곳곳에 목표를 붙이고 정기적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렸다. 샘 월튼 자신도 이 콘테스트에 전심전력으로 참여했다. 하나의 유명한 일화가 있다. 1980년대 초반 샘 월튼은 회사가 세전수익 8퍼센트 혹은 그 이상을 달성하면 월스트리트에서 훌라춤을 추겠다고 약속했다. 월마트는 그 목표를 달성했고 샘 월튼은 약속대로 전문 훌라 댄서들, 우쿨렐레(ukelele, 하와이 원주민의 기타와 비슷한 4현 악기) 연주자들, 언론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풀 치마를 입고 월스트리트에서 훌라춤을 췄다.
▪ 월마트는 그밖에도 수많은 익살스러운 행사를 열었다. 목표가 달성됐을 때, 크림 파이를 매니저 얼굴에 문지른다든지, 매너저들이 어릿광대복을 입고 하루 종일 고객들에게 인사를 한다든지, 머리를 시원하게 미는 일은 평범할 정도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열정을 갖고 이러한 행사 정신에 동참한다. 이러한 모든 일이 월마트의 전체적인 단결심 형성에 큰 기여를 한다.
▪ 샘 월튼은 그 스스로 독특한 대인 관계 능력을 지녔다. 그는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이를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대화에서 겸손하고 결코 눈으로 보이는 것만으로 판단하지 않았으며 항상 ‘please'와 ’thank you'를 빼놓지 않는다. 샘 월튼은 손으로 직접 ‘감사합니다’를 써서 종업원과 고객에게 보냈다. 그는 월마트의 정신의 인격체로 만들었고, 실제로도 그는 ‘걸어다니는 기업 가치 전도사’였다.
# 축하할 주제를 찾아라. 그리고 그 성공이 기억에 남을 만큼 특별한 행사를 개최하라.
# 개인의 성취를 찾고 인정하는 일이 전체 스태프 회의의 필수 업무 중 하나가 되게 하라.
# 상(賞)을 내걸고 모든 사람들을 활기있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재미있는 내부 콘테스트 혹은 경쟁 대회를 개최하라.
# 조직이 이정표를 달성할 때마다, 축하 행사를 제대로 기획하고 실행하고 이를 기록하라.
# 재미있는 엉뚱한 행사나 이벤트를 만들어라.
# 방법을 주입식으로 가르치지 말고, 재미있는 경험을 통해 학습과 행동을 유도하라.
성공법칙 7 - 다른 사람에게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얻어라
“샘 월튼은 고객과 접촉하는 현장 종업원의 말을 아주 주의깊게 경청했다. 그는 이 사람들이 훌륭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라 믿었다. 그는 자신이 이들보다 더 잘 알고 있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았으며, 이들이 제안하는 바를 듣는데 열심이었다.”
# 종업원들이 실제 생각을 파악하려면 정기적으로 그들의 의견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져라.
# 종업원들이 회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정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마련하라.
# 매일 현장에서 고객과 접촉하는 현장 종업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라. 그들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가장 정확히 알고 있다.
#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여 사람들이 당신에게 편하게 말하게 하라.
# 활기차게 경청하라. 말과 그 말의 배경에 집중하라.
# 고객 만족에 필요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권한을 현장 종업원들에게 부여하라.
# 조직을 위해 일하는 사람에게 리더들이 봉사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하라.
성공법칙 8 - 기대를 초월하는 방법을 찾아라
“월마트 방식은 고객이 매장을 방문할 때마다 그들의 기대를 넘어서는 것을 추구했고 실제로도 그러했다. 샘 월튼은 이러한 기준, 즉 ‘만족 보증’이란 기준으로 이 세상을 살아갈 것을 모두에게 권했다. 그는 회사의 규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월마트가 전설적인 고객 서비스로 널리 알려지도록 오랜 시간 그리고 열심히 일했다.”
샘 월튼의 목표는 월마트가 다른 경쟁 소매점과 차별을 이루는 것이었다. 그의 전략은 다음 두 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되었다.
① 매장으로 고객을 유도하기 위해 파격적인 가격에 폭넓은 상품 범위(원스톱 쇼핑 기회)를 제공하라.
② 진실로 특별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또 다시 매장을 방문하게 하라.
월마트를 차별화하는 최상의 방법이 소매점이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와 저가 정책을 조화시키는 데 있음을 깨달았다.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샘 월튼은 세 가지 기본 신념을 세웠다.
첫째, 각 개인과 전체를 모두 존중하라.
둘째, 탁월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라.
셋째, 모든 면에서 탁월하기 위해 노력하라.
이러한 세 가지 기본 신념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샘 월튼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주 특별한 기준을 마련했다.
▪ “열 걸음(10-foot) 규칙” - 이는 종업원들이 고객에서 열 걸음 이내에 위치하는 것이다. 그들은 고객의 눈에 보이고, 고객에게 인사하고, 고객에게 도움을 줄 일을 묻는다. 이 규칙은 오늘날까지도 실행되고 있는 월마트의 고객 칙령이다.
▪ “매장 입구의 서비스 창구” - 이곳에서 고객은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어떤 요구사항이나 질문 없이 반품할 수 있다. 심지어 어떤 매장에서는 장래의 충성도 높은 고객 형성을 위해 월마트에서 판매한 제품이 아니라도 반품․환불 처리가 가능하다. 이것은 고객들에게 강력한 메시지, 즉 월마트에서는 어떤 제품이든 구매가 가능하고, 그 제품이 맘에 들지 않거나 원하지 않을 경우 완벽하게 반품․환불 처리를 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준다.
▪ “인사 도우미” - 이들은 정문에 서서 고객에게 방문에 따른 감사를 표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리테일테인먼트(Retailtainment, 소매 Retail+오락 Entertainment)” - 이것은 쇼핑을 재미있고 흥미진진하게 해주는 마케팅 기법이다. 고객은 매장의 특정 구역을 방문하도록 안내되고, 콘테스트, 게임, 경품 행사에 참여한다.
# 고객에게 최고의 고객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라.
#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는 크고 작은 실질적 방안을 찾아라
# 당장 손해를 보더라도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모든 것을 실시하라. 고객이 행복과 만족을 얻었다면 그 고객은 다시 돌아오게 된다.
# 공급업자들과 양질의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상품 개선과 고객 만족을 위해 함께 협력하라.
성공법칙 9 - 비용을 조정하라
“샘 월튼은 대공황 시절에 성장했기 때문에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찾기를 좋아했다. 그 결과, 월마트는 지속적으로 비용 구조에서 경쟁자보다 우위에 설 수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절감된 비용이 안 그래도 낮은 가격에 제품을 살 수 있는 고객에게 더 낮은 가격 혹은 훌륭한 서비스로 다시 전달되었다. 비용을 통제하는 것은 월마트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이다.”
#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비용 절감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하라.
# 공급자에게 어떻게 해야 일반 공급체인에서 벗어난 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라.
# 훌륭한 비용 절감 아이디어를 낸 사람에게 실질적이고 의미있는 보상을 시행하라.
# 위에서부터 훌륭한 모범을 보여라.
# 공급자와의 관계에서 냉정을 유지하라. 공급자와의 관계에 있어 중요한 것은 비용이지 개인적 관계형성이 아니다.
# 자가상표 제품(혹은 서비스)의 개발과 시장형성이 가능한지 알아보라.
성공법칙 10 - 강을 거슬러 수영하라 : 차별화하라! 현재에 도전하라!
“샘 월튼은 그의 비즈니스 인생 동안 인습적 사고에 도전했다. 인습적인 것에 도전함으로써 그는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다고 믿었다. 샘 월튼은 비즈니스 리스크를 계산했고, 인습적인 것이 단순히 저항 요소인 경우가 잦다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날의 월마트는 샘 월튼이 변화를 좋은 친구로 껴안았기 때문에 가능했다.”
▪ 샘 월튼은 모든 것을 단순화시켰다. 그리고 한번에 하나씩 고객에게 집중할 것을 종업원들에게 요구했다. 그는 탑다운(top-down, 위에서 아래로) 방식을 통해 모든 것을 한꺼번에 시도하기보다는 작은 것부터 시작한 뒤 그것을 확대하는 방식을 썼다.
▪ 월마트는 정보기술에 크게 투자했다. 월마트는 이러한 막강한 정보력에 힘 입어 비즈니스 모델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었다. 현재 월마트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전자식별) 태그” - 전자태그 - 도입에 크게 투자하고 있다. RFID를 이용하면 매일, 매시간, 매부서, 매 개인 아이템 별로 월마트 판매 상황을 추적할 수 있다.
▪ 샘 월튼은 개방적이어서 자신이 갖고 있는 확실한 정보를 종업원들과 공유했다. 그들은 회사를 발전시키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었다.
▪ 샘 월튼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종업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월마트 방식을 전파했다. 모든 종업원들이 회사의 목표, 오늘날까지의 발전에 대해 충분히 알도록 했고, ‘정보’와 ‘아이디어’를 물었다. 이러한 양방향(two-way) 커뮤니케이션은 실제로 월마트의 경쟁력 창출로 나타났다.
▪ 샘 월튼은 확고한 열린 문 정책을 시행했다. 이것은 그가 항상 어느 누구의 머리에서 나왔든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이라는 의미이다.
▪ 월마트는 공급자와 강력하고 활기에 넘치는 파트너십을 형성했다. 그래서 월마트는 공급체인의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었고 공급자들은 항상 월마트의 완전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대우받을 수 있었다.
▪ 샘 월튼은 EDLP(Everyday Low Pricing, 매일 최고 품질의 최저가 상품)를 도입했다. EDLP 도입은 가능한 가장 낮은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수행했다는 의미이다. 공급자들이 가격을 낮췄을 때, 샘 월튼은 거기에서 이익을 보려하지 않고 그 낮춰진 한도만큼 더 싸게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했다. 낮은 가격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했고, 결과적으로 월마트는 더 큰 매출을 통해 더 좋은 가격으로 공급자와 거래할 수 있었다.
▪ 월마트는 판매계획(merchandising, 머천다이징)에 많은 신경을 썼다. 이것은 매장에 여유를 둔다는 의미이다. 더 많은 제품이 매장에 진열될 때마다, 샘 월튼은 고객들의 카트들이 뒤엉키지 않고 잘 지나다닐 수 있도록 최소한 36인치의 선반대 선반 간격을 유지할 것을 지시했다. 이를 시행한 결과 실제로 매출이 20퍼센트 이상 증대되었다.
▪ 샘 월튼은 효율적인 통계를 사용했다. 그래서 제품들이 유통 센터의 한쪽 운반대에 인도되고나서 즉각 매장으로 전달될 수 있었다. 월마트의 유통 센터에는 어떤 제품도 24시간 이상 머무르지 않았고, 이것이 매우 효율적인 분배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 월마트는 새로운 매장 개념을 계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이 새로운 개념의 매장은 시장에서 오픈한 “Neighborhood Markets”이라 불리는 소규모 식료 잡화점과 같다. 이러한 작은 매장은 큰 매장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곳이다. “Neighborhood Markets”은 ‘Wal-Mart Supercenter가 창출한 시장 규모를 잠식하지 않고 월마트에 새로운 매출을 늘려주고 있다.
모든 면에서, 같은 산업의 다른 사람들이 재그(Zag)로 움직일 때, 샘 월튼은 지그(Zig)로 움직이는걸 좋아했다. 무엇보다도 그 스스로가 끊임없는 학습자였기 때문에, 샘 월튼은 그만의 길을 걷길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는 현상 유지에 결코 만족하지 않았고 모든 일에서 더 나은 방식을 계속 찾았다. 월마트는 이런 방식으로 항상 시장의 변화에 빨리 적응해왔다. 새롭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방법이 월마트의 문화로 깊숙이 각인된 것이다.
# 종종 자신의 영역 밖을 시도하고 생각하라. 같은 산업의 모든 사람들이 한 가지를 하고 있을 때, 같은 것을 더 나은 방식으로 할 수 없는지 찾아보라.
# 종업원들에게 아이디어를 묻고 그들이 제안한 것을 시도해보라.
# 사람들에게 리스크를 계산할 수 있는 용기를 부여하라.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사람들이 목표를 향해 멈추지 않게 하라.
# 믿을 만한 진정한 방식을 과감히 도입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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