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책이야기

중심 리더십

daumstar 2010. 5. 18. 18:02
지은이
출판사
책이있는마을
출간일
20050830
장르
비즈니스능력계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비즈니스 리더들이 가장 흔히 범하는 실수 사례들을 제시하고 그 해결방법을 조목조목 설명해놓은 책으로, 실제 현장에서 그 지침을 적용해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더불어 리더로서 경험이 많지 않은 이들에게 꽤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으며,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분석하여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 책은 전체를 보되 부분을 놓쳐선 안 된다는 점을 골자로 하고 있다. 즉 지엽적인 문제에 빠져 거시적인 전망을 놓치는 판단 착오나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한 실질적인 대처방안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있다. 우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가장 중요한 일에 전력을 쏟는 것과, 직원의 말에 끌려다니지 않을 만한 주관을 세우고 직원들을 리드하는 것 등에 관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나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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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자기관리 中心
일의 경중과 완급을 조절하지 못하는 리더 - 우선순위를 정하라

 1) 가장 중요한 일에 정력을 쏟으라.

 2)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앞만 보고 달려라.

 3)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라


사소한 일에 개입하는 리더 - 책임을 나눠라
 1) 일에서 적당히 떨어져 있는 법을 배워라

 2) 권한을 적당히 넘겨라

 3) 어떤 일에 나서야 하는지를 정확히 파악하라

 

직원에게 결정권을 내주는 리더 - 주도권을 지켜라
 1) 직원에게 업무 협조 개념을 주입시켜라

 2) 솔선수범하여 직원의 일을 도와라

 3) 격려를 통해 협력을 강화하라

 4) 당신이 윗사람임을 명심하라

 

처벌의 기술을 터득하지 못한 리더 - 과감히 악역을 수행하라
 1) 감정적인 반을을 삼가라

 2) 선례를 따르라

 3) 대화의 방식에 주의하라

 4) 처벌보다 개선 효과에 관심을 기울여라

 5) 적당한 처벌 조치를 선택하라

 

권력을 남용하는 리더 - 권력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지 말라
 1) 권력을 신중하게 사용하라

 2) 직원을 제대로 예우하라.

 3) 월권을 하지 말라

 

방침을 조령모개로 바꾸는 리더 - 방침을 실행하는 문화를 정착시켜라
 1) 방침을 세울 때 조령모개식으로 변경하지 말라

 2) 실행 단계에서는 참을성을 가져라

 3) 조직의 실행문화를 확립하라

 

직원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리더 - 직원을 비난하거나 옹호하지 말라
 1) 사실에 근거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하라

 2) 무엇이 회사와 직원을 돕는 길인지를 생각하라.

 

윗사람과 의사소통이 안 되는 리더 - 윗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라
 1) 미리 시간을 정해놓고 윗사람과 면담하라

 2) 전체 업무에 대한 중간 점검을 하고 대화를 시작하라

 3) 윗사람의 소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라

 4) 말 뒤에 숨은 의도를 감지하라


2부 직원관리 中心
직원을 믿지 못하는 리더 -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라
 1) 직원의 새로운 시도를 격려하라.

 2) 직원들이 서로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라

 3) 직원의 시도에 개입하는 수위와 한계를 명확히 하라

 

지나치게 간섭하는 리더 - 자율적으로 통제하게 하라

 1) 우선 업무의 핵심을 파악하라

 2) 직원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나서라

 3) 직원을 훈련시켜라


직원의 공을 가로채는 리더 - 작은 이익을 희생하여 큰 이익을 취하라

직원을 위로할 줄 모르는 리더 - 나쁜 소식을 전하는 기술을 익혀라
 1) 별일 아리라는 식으로 넘기지 말라

 2) 소식을 전하는 당신의 마음을 전달하라

 3) 직원이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라

 4) 직원의 비밀을 지켜주라

 5) 혼자 있는 시간을 주어라

 

직원에게 존경받지 못하는 리더 - 존경받으려면 먼저 존중하라
 1) 명령하는 말투로 지시하지 말라

 2) 격려와 신뢰의 말을 자주하라

 3) 직원에게 사적인 일을 시키지 말라

 4) 직원의 제안을 진지하게 들어라

 5) 차별대우를 경계하라

 6) 직원의 실수를 너그럽게 넘겨라

 

직원을 인신공격하는 리더 - 비난을 위한 비난을 삼가라
 1) 질책하기전에 먼저 직원을 파악하라

 2) 해결책을 위한 대화를 하라

 3) 직원에게 모욕감을 삼가라

 4) 권위적인 말투를 피하라

 

대화의 기술이 부족한 리더 - '간부다운' 말투를 버려라
 1) 자연스런 말투로 하라

 2) 요점을 부각시켜라

 3) 지나치게 신중할 필요는 없다

 4) 불피룡한 반복을 줄여라

 5) 기교를 익혀라

 

인재를 떠나보내는 리더 - 인재를 잡지 말고 키워라
 1) 회사의 명성이 높지 않다

 2) 그들이 바라는 만큼 대우를 못 해준다.

 3) 리더의 카리스마 또는 경영방식을 싫어한다.

 4) 직원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권위의식이 강한 리더 - 직원의 입을 열어주고 손발을 풀어주어라
 1)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어라

 2) 직원들에게 양질의 작업환경을 제공하라

 3) 직원들이 경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라

 4) 직원의 실적을 인정하라

 5) 저마다의 개성과 스타일을 존중해라

 

간부의식이 없는 리더 - 관리하지 않는 관리자가 되어라
 1) 직원들에게 투자하라

 2) 간섭하고 싶은 충동을 참아라

 3) 업무를 조금씩 나눠주고 차츰차츰 맡겨라

 4) 직원들에게 자기관리를 체득케 하라

 5) 업무분담은 시간낭비라는 생각을 버려라


3부 팀워크관리 中心
직원의 재능을 살려주지 못하는 리더 -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켜라
 1) 장정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라

 2) 스페셜리스트를 제너럴리스토로 만들어라

 3) 장단점의 호환 가능성을 키워라

 

조직을 단결시키지 못하는 리더 - 직원을 소외시키지 말라
 1) 팀 구성원 간의 협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라

 2) 연수에는 팀 전체가 참가할 수 있도록 하라

 3) 개인의 특성에 맞춰 확실한 분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라

 4) 직원들과 정보를 공유하며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라

 5) 어느 한 사람만 따돌리지 말라

 

신뢰받지 못하는 리더 - 약속은 목숨처럼 지켜라
 1) 실천할 수 있는 약속만 하라

 2) 돌발상황에 대한 비책을 마련해 두라

 3) 지키기 힘든 일을 맡게 되었을 때를 대처하라

 

협력팀을 비난하게 하는 리더 - 자부심이 자만심으로 변하지 않도록 관리하라
 1) 남에게 던진 비난은 부메랑으로 돌아온다는 사실을 인지시켜라

 2) 먼저 자기성찰을 하도록 교육시켜라

 3) 임무완성의 전체적인 책임이 어느 팀에 있는지를 깨닫게 하라

 

불협화음을 다스리지 못하는 리더 - 객관적으로 중재하고 징계하라
 1) 당사자가 직접 진술할 기회를 줘라

 2)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3) 해결방안을 도출하라

 4) 명백한 잘못에 대해서는 징계를 하라

 

소문 대처능력이 부족한 리더 - 유언비어는 초기에 진화하라
 1) 유언비어를 제작,유포한 사람을 색출하라

 2) 소문의 진상을 확인해주는 창구가 되어라

 

협력을 거부하는 리더 - 다른 팀과의 공조체제를 강화하라
 1) 공공의 목표를 정하고 일을 나누어라

 2)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책임을 정하라

 3) 피드백과 상호교류에 주의하라

 4) 상대 팀을 존중하라

 5) 장기적 협력관계를 위해 노력하라
 

4부 고객관리 中心
고객의 결정을 대신하는 리더 - 전문적 견해를 내세워 선택을 강요하지 말라
 1)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라

 2)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동원하라

 3) 전문적 견해라는 점을 내세워 고객에게 강요하지 말라

 

고객을 배려하지 않는 리더 - 고객의 돈이라면 한푼이라도 아껴라
 1)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라

 2) 고객을 연구하고 이해하라

 3) 보상을 받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4) 한 푼의 가치를 소중히 여겨라

 

고객의 요구를 무시하는 리더 - 고객의 친구가 되어라
 1) 먼저 고객과 친구가 되어라

 2) 내 아이디어를 고객에게 강요하지 말라

 

고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는 리더 - 직원을 잃을 때 고객까지 잃지 말라
 1) 고객이 여러 직원을 접촉할 수 있게 하라

 2) 고객에게 안정적인 회사의 이미지를 심어주라

 3) 고객을 위해 철저한 서비스를 하라

 

VIP 고객관리 능력이 부족한 리더 -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철저히 서비스하라
 1) VIP고객을 선정하라

 2) 치밀하고 합리적인 VIP고객 관리를 실시하라

 

고객을 늘리는 것만이 능사라고 믿는 리더 - 이익을 주지 않는 고객은 포기하라

고객의 클레임에 귀 기울이지 않는 리더 - 그들의 불평 불만을 발전의 기회로 삼아라
 1) 고객의 클레임 제기에 감사하라

 2) 자세히 경청하고 불만의 소재를 찾아내라.

 3) 자료를 수집하여 진상을 확인하라

 4) 보상행동을 신속히 취하라

 5) 휴머니즘에 입각한 불만처리 제도를 수립하라

 6) 혁신적인 행동으로 고객의 의견에 답변하라

 

거래처와 사이가 좋지 않은 리더 -스스로 좋은 고객이 되어라
 1) 거래처의 한계를 이해하라

 2) 대체할 방법을 찾으라

 3) 신뢰의 끈을 가져라


5부 경영관리 中心
맹목적으로 돌진하는 리더 - 목표경영을 실행하라
 1) 목표는 구체적이면서도 간단명료하게 잡아라

 2) 모든 직원들이 목표를 따르도록 고무시켜라

 3) 조직의 목표를 정하는 과정에 직원을 참여시켜라

 4) 조직의 목표와 직원 개인의 목표를 연계시켜라

 5) 목표를 제때 수정하라

 

경영철학의 가치를 모르는 리더 - 일관된 경영철학을 고수하라
 1) 회사의 상황에 맞는 경영철학을 수립하라

 2) 기업의 이미지를 고려하여 경영철학을 밀어붙여라

 3) 시장 분석을 철저히 하라

 

분산된 성장전략을 실행하는 리더 - 맞춤형 성장전략으로 승부하라
 1) 기업의 성장목표를 명확히 하라

 2) 냉철한 성장전략을 수립하라

 3) 가장 확실한 기회를 포착하여 맹렬히 도전하라

 4) 성장 전략의 건강상태를 진단하라

 

절호의 기회를 놓쳐버리는 리더 - 기회가 포착되면 과감히 돌진하라
 1) 계획을 가진 리더가 되라

 2) 과감하게 결정하라

 3) 틈을 보아 공략하라

 

방침을 변경하지 못하는 리더 - 상황의 변화를 주시하라
 1) 변경된 방침을  적절한 시기에 알려라

 2) 적절한 시기에 수정하라

 

엘리트주의에 사로잡힌 리더 - 직원 참여 경영을 도입하라
 1) 의견 수렴 장치를 활용하라

 2) 브레인스토밍 을 활용하라

 3) 직원의 참여를 유도하라

 4) 외부의 머리를 빌려라

 

모방의 지혜를 거부하는 리더 - 벤치마킹으로 혁신을 창출하라
 1) 벤치마킹 대상의 약점을 잘 분석하라

 2) 시장의 유동성을 파악하여 수요의 변화를 파악하라

 3) 모방을 혁신으로 이끌어라

 

낡아빠진 경험에만 의존하는 리더 - 자기 경험의 함정을 살펴라

회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리더 - 회의에서는 반드시 성과를 끌어내라

감정표현을 자제하는 리더 - 개성을 드러내어 직원들과 교감하라
 1) 당신의 개성을 드러내라

 2) 직원들과 한편이 되라

 3) 냉철한 이성을 보관하라

 

격려제도를 활용하지 못하는 리더 - 보너스 지급방식을 개선하라

 1) 팀의 실적에 따라 보너스 지급액을 책정하라

 2) 직원들을 보너스 책정과정에 참여시켜라

 3) 보너스의 기준을 정해라

 4) 보너스가 임금의 형평성을 해치지 않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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