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깨진 유리창 예방 서약 나의 깨진 유리창 점검하기 역자의 글 : 왜 ‘깨진 유리창’에 주목해야 하는가 저자의 글 : 더러운 화장실이 비즈니스를 망친다 01 깨진 유리창의 숨겨진 힘을 찾아서 빨간 불에 길 건너는 사람을 막을 수 없다면 강도도 막을 수 없다·| 페인트칠이 벗겨진 식당은 음식도 맛이 없다· | 정치인은 왜 이미지 관리에 신경쓰는가· Lesson 부정적인 인식을 막아라· 02 강자도 쓰러질 수 있다 K마트에 가면 왜 짜증이 날까·| 오만한 경영자의 최후·|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의 차이· Lesson 고객서비스에 대한 오만을 버려라· 03 고객의 기대와 현실의 차이 고객의 기대가 지나치다고?·| 최고의 직원을 만들어라 Lesson 떠나는 고객을 붙잡아라· 04 핵심 고객을 배신한 코카콜라의 선택 ‘코크 피플’들이 코카콜라에 분노한 이유·| 브랜드 이미지 바꾸기의 위험성· Lesson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심는 법· 05 크리스피 크림보다 던킨 도너츠에 열광하는 이유 혹은 그 반대 똑같은 제품에 다른 고객이 몰리는 이유·| 좋은 첫인상도 ‘최초’가 아니면 소용없다· 06 어떤 항공사를 선택할 것인가 맛없는 기내식이 더 나쁠까, 웃지 않는 승무원이 더 나쁠까·| 항공 산업의 부진이 말해주는 것들·| 무료 항공권의 진실· Lesson 고객의 보이지 않는 마음을 읽어라· 07 깨진 유리창을 수리해 성공한 기업들 시민들은 강력 범죄보다 일상의 작은 범죄를 두려워한다·| 언제나 처음처럼, 타깃·| 기다리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곳, 디즈니랜드 08 구글하세요? ‘검색한다’가 아니라 ‘구글한다’·| 구글의 성공 비결·| 홍보와 광고로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된다?· 09 인터넷의 깨진 유리창 느린 홈페이지는 차라리 없는게 낫다·| 정확한 정보만을 제공하라 Lesson 고객이 원하는 홈페이지를 구축하려면 10 대중의 감시 고객은 당신의 실수를 안다. 말하지 않을 뿐·| 전문가의 예상을 맹신한 결과· 11 누가 맥도날드를 위기에 빠뜨렸는가 그많던 맥도날드는 어디로 사라졌을까·| 맥도날드는 해피밀 장난감이 부족해서 무너졌다·| 돌아와요, 레이!· 12 강박관념과 강박행동의 힘-열정의 또다른 표현 ‘대충, 적당히’의 함정·| 스타벅스의 성공 이유 : 왜 강박관념이 필요한가·| 양키스를 배워라 : 강박행동의 이점 13 가장 치명적인 깨진 유리창 고객, 당신이 틀렸소!·| 병원 주차장에서 기분이 나쁘면 의사에게 화를 낸다· 14 노드스트롬 백화점에 단골 고객이 많은 이유 노드스트롬은 왜 비싼 돈을 들여 피아니스트를 고용했을까·| 이케아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15 ‘깨진 유리창 직원’을 해고하라 직원들이 실수를 반복하는 진짜 이유·| 철저한 직원교육을 환영하는 고객들·| 신종 전염병, ‘근무 태만 바이러스’ Lesson 근무 태만 바이러스의 단계별 징후들· 16 깨진 유리창, 무너지는 비즈니스 훈련된 미소 VS 진심 어린 미소·| 고객의 마음을 여는 전화, 인터넷 상담 비결· 17 이제, 깨진 유리창 법칙을 실천할 때 식당의 70%가 망하는 이유·| 우리 사전에 더 이상 깨진 유리창은 없다· |
깨진 유리창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1. 사소한 곳에서 발생하며 예방이 쉽지 않다.
2. 문제가 확인되더라도 소홀하게 대응한다.
3. 문제가 커진 후 치료하려면 몇 배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4. 투명테이프로 숨기려 해도 여전히 보인다.
5. 제대로 수리하면 큰 보상을 가져다준다.
서평
무척 읽고 싶었던 책인데 처형님께서 선물로 주셔서 단숨에 읽었습니다.
꺠진 유리창 법칙. 말 그대로 어느 건물에 유리창에 깨어져 있으면
다른 사람도 돌을 던 질 것이고,그 건물은 금방 흉물스런 건물로 변모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것을 기업에 적용해, 고객서비스, 직원의 자세, 경영자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 해줍니다.
또한 외국 유명 대기업의 깨진 유리창으로 인한 실패한 예를 설명을 해 주며,
깨진 유리창을 수리해 성공한 회사에 대해 이야기 해줍니다.
깨진 유리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소한 것을 잘 살펴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하라는 것 입니다.
경영자는 강박관념을 가질 정도로 고객서비스 접점의 직원에 대한
채용과 교육에 신경써 고객에게 기대 이상으로 특별한 서비스를 하라고 합니다.
회사가 잘 나간다고 오만하지 말고
고객이 소리에 귀기울이며, 문제가 있을 때 즉시 신속하게 해결해야 합니다.
직원들이 깨진 유리창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1. 고객서비스 교육 > 2. 고객서비스 교육 > 3. 고객서비스 교육 >
4. 직원의 동기 부여 > 5. 뛰어난 업무 수행에 대한 보상 > 6. 잘못된 업무 수행에 대한 처벌 >
7. 다시 1,2,3 을 강조 합니다.
태만하거나 고객에게 제대로 서비스 하지 못한 직원은
다른 직원에게 바이러스가 옮지 않도록 근무 태도가 변하도록 충고하고
그렇지 않으면 해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고객이 회사를 느낄 수 있는 홈페이지, 전화 상담원에서
깨진 유리창이 발견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
난 고객에게 오만하지 않았나, 내 일에 최선을 다했는지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부하직원의 태만을 따끔하게 지적하지 못한 점도 생각 났습니다.
(회사의 보상이 적어 부하직원들에게 스트레스는 주지 않으려 지적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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