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기업경영

책 - 잘 되는 회사는 분명 따로 있다

daumstar 2008. 10. 5. 14:56
지은이
출판사
원앤원북스
출간일
20030720
장르
경영관리/CEO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회사의 경영만큼 복잡다난하고 어려운 일은 세상에 그리 많지 않다. 회사 경영은 추상적 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역동적이고 살아있는 현실이기 때문에 복잡한 이론보다 단순한 이야기가 더 실제를 잘 나타낼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60가지 소주제들은 회사와 관련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그러면서도 아픈 구석을 찌르는 회초리와도 같은 것들이다. 기본과 원칙 없이 즉흥적으로 회사를 경영해 나가는 경영자들에게 잘 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한 핵심적인 지혜들을 전한다.
이 책은..
나의 평가
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


1장 회사는 사교클럽이 아니다

 

 

01. 철저히 이기적인 회사가 성공한다 : 잘 되는 회사는 돈을 번 후에 사회적 책임을 수행한다.


02. 개인의 탐욕과 건전한 동기를 인정한다


03. 회사는 사교클럽이 아니다 : 능력과 성과를 인정한다.


04. 차별은 없다. 그러나 차이는 인정한다 : 업무 능력에 따른 차이를 인정한다.


05. 기회의 균등을 추구하고, 보상의 차등을 추구한다


06. 채용은 신중하게, 해고는 재빨리 한다


07. 설익은 평등개념은 쓰레기통에 처넣는다 : 사회적 분업관계를 철저하게 관리한다.


08. 동문회, 동기회는 윤활유의 역할만 한다


09. 굴러들어온 돌이 박힌 돌 빼내는 것이 이상하지 않다


10. 정말 잘한 일에 대한 칭찬으로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11. 잦은 회식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 회식을 의사소통의 창구로 삼는다.


12. 회의는 많이 한다. 그러나 꼭 결론이 내려진다 : 짧고 굵은 회의로 결론을 이끌어 낸다.


13. 토론은 중요하다. 그러나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 꼭 필요한 사람만 모여 토론한다.


14. 자금부, 회계부가 큰소리치지 않는다  : 회계부는 보조기능으로 최선을 다한다.

 

 

2장 바쁜 사람보다 일하는 사람이 대접 받는다

 

 

15. 좋은 인재와 아이디어는 어디에서든지 얻는다


16. 아르바이트생도 사장이 될 수 있다


17. 바쁜 사람보다 일하는 사람이 대접 받는다


18. 사장의 철학을 실천하는 분신들이 있다


19. 다단계 판매로 성공한 직원이 없다 : 본업에 집중하지 않는 직원에겐 미련이 없다.


20. 사내에 주식투자 성공담이 떠돌지 않는다 : 잘되는 회사는 근무시간에 딴 일 하지 못한다.


21. 메모하지 않는 사원은 살아남지 못한다


22. 책 보는 직원이 많은 회사가 성공한다


23. 배우려는 자세가 있는 사람이 넘쳐난다


24. 술자리 예의만큼이나 업무 예절도 반듯하다


25. 시간이 돈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 : 중요한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26. 상사 앞에서 꿀 먹은 벙어리가 되지 않는다 :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는 부하가 많다.


27. 할 일이 없는 회사일수록 가십이 많다


28. 특출한 사람이 회사를 이끌어갈 시스템을 설계한다


29. 사장은 사장의 일을, 대리는 대리의 일을 한다


30. 사장의 심신이 건강해야 회사도 건강하다


31. 능력 없는 사장의 인척은 고용하지 않는다.


32. 잘 되는 회사는 강아지에게 호랑이 역할을 맡기지 않는다. 

 

3장 가진 것이 없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33. 좋아하는 것과 해야 할 것을 구분한다 : 냉철한 경제적 판단에 의해 사업을 선택한다.


34. 이해하기 전에는 지갑을 열지 않는다


35. 한 우물을 판다


36. 본업을 잊지 않는다


37. 고기를 낚고 싶으면 미끼를 준비한다


38. 창업시의 긴장감을 잊지 않는다


39. 사업은 끈질긴 노력이다. 그러면서 운을 믿는다


40. 경쟁자를 압도하는 확실한 제품을 확실하게 판다


41. 무궁무진한 세계 시장을 뚫는다


42. 가진 것이 없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43. 거래처와 협력업체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뻐한다


44. 물건을 팔지 않고 그 이상의 가치를 판다 : 사랑의 감정을 판다.


45.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곧 돈 버는 것임을 안다


46. 최초의 3분간 고객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47. 기업가 정신 뒤에 합리성이라는 원군이 있다 : 할 수 있다 뒤에 합리성을 붙여넣는다


48. 산골에서 생선 장사를 하는 역발상의 내공이 있다

 

 

4장 사소한 변화에 목숨 걸지 않는다

 

 

49. 다이어트는 건강할 때 한다 : 호황기에 구조조정을 해 불황에 대비한다.


50. 소박한 사무실을 자랑스러워 한다


51. 사소한 변화에 목숨 걸지 않는다 : 장기간 꾸준히 본질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52. 회사의 주가에 관심이 적다


53. 경영혁신기법의 포로가 되지 않는다 : 꼭 필요한 경영혁신기법만 취사선택한다.


54. 외부 컨설팅에 회사의 운명을 맡기지 않는다 : 외부컨설팅을 변화의 한 계기로 삼을 뿐이다.


55. 사장이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직원들을 이끈다 : 그리고 피드백을 한다.


56. 건전한 불평이 나오면 대안을 모색한다


57. 실패한 자에게 기회를 주는 패자부활전이 있다


58. 장애물을 기회로 활용한다 : 한계와 단점을 성공의 밑천으로 삼는다.


59. 문제가 생기면 해결방법부터 찾는다 : 책임을 나중에 묻고 우선 문제를 해결한다.


60. 좋은 회사의 길은 좋은 인간의 길과 같다. : 창의성과 성실성으로 이윤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