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 금지 Action Plan 1
모든 조직을 위한 '불평 금지 실행계획'
다음은 직장, 학교, 종교모임, 팀, 가족..., 당신이 몸담고 있는 그 모든 곳을 긍정적인 에너지와 서로에 대한 이해, 그리고 진취적 해결책이 살아 숨쉬는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아주 간단한 실행 지침이다. 각 단계의 제안은 팀의 리더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충분히 할 수 있으며, 대신 각 단계별 실행 과정에는 구성원 전체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도록 하자.
Step 1. 불평의 폐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구성원 전체가 모인 자리에서 불평이 개인에게, 그리고 조직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한 비용에 대해 설명한다. 50쪽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함께 토론한다.
Step 2. '불평 금지 원칙'을 공유한다.
생각 없는 불평, 즉 습관적 불평이 무엇인지 토론한다. 왜 해결책을 낼 수 없는 사람에게 불평을 해서는 안 되는지, 불평의 부정적 파급효과는 무엇인지 논의한다.
또한 구성원들 각자가 습관적 불평 때문에 느꼈던 점을 공유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한다. 178쪽에 나온 '불평 없는 일터를 위한 기본 룰'의 항복에 대해 토론해본다.
- '불평 금지 원칙'의 효과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 이 원칙이 개인과 조직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논의해보자.
Step 3. '건설적인 비판' VS '생각 없는 불평'
건설적인 비판과 생각 없는 불평이 어떻게 다른지 토론한다.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생각 없는 불평이 '문제점' 자체에만 집중하게 된다면, 건설적인 비판은 '해결책'에 초점을 둔다는 것임을 상기한다.
- '문제점'에 집중하는 대신 '해결책'에 초점을 두는 것이 왜 좋은지 생각해보자.
- 구성원들에게 빈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주고, '건설적인 비판'의 사례들을, 오른쪽에는 ' 생각 없는 불평'의 사례들을 기록한다. 두 가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토론한다.
Step 4. '비판&제안-해결책' 연습
비판이나 제안에 대해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을 직접 실천해 보고, 그 결과를 전체 구성원과 공유한다.
우선 구성원 각자,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자연스레 도출된 비판에 대한 해결책을 스스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조직의 형태와 개성에 따라 적합한 해결 방식을 도입해 실행해 본다. 아래의 예시는 다양한 해결 프로세스 중 일부다. 구성원의 창의성을 동원해 더욱 개선된 방식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 직속상사를 통한 비판과 제안 접수 & 처리
직원은 상사에게 여러 당면한 과제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나 제안을 하고 그 해결책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덧붙인다. 상사는 그 제안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해서 직원에게 피드백 해준다.
- 멘토링 제도
아주 작은 조직이라면 존경할 만한 멘토를 선정해서 비판적인 의견들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멘토가 해결책을 제시하면, 구성원들이 협력해 그것을 실천할 수 있다.
- 불편 방지팀
관리 부서 혹은 인사 관련 부서에서 조직 내,외부의 불평(비판이나 제안 정도의 거창한 것은 아니라도 제기하고 싶은 간단한 불평불만)들을 접수하고, 매 분기 그 내용과 해결책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를 해준다.
- 비판 마법사
인트라넷이나 커뮤니티를 통한 방법이다. 구성원 각자는 자신이 느끼는 비판이나 제안과 그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덧붙인다. 처음 제안한 사람이 의견을 취합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해결책을 공유한다.
- 비판 상자
좀 더 작은 규모의 조직이나 팀 혹은 커뉴니케이션에 익숙하지 않은 조직이라면 비판 상자를 활용해서 익명의 제보를 받을 수도 있다. 대신 비판을 적을 때는 해결책이나 아이디어를 함께 적어야 한다. 일정한 주기를 두고 관리자나 리더가 상자를 개봉해 내용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구성원들과 공유한다.
Step 5. 경청과 행동의 실천
Step 6. 성공의 경험을 축하하고 권장하기
Step 7. 불평 금지 원칙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Step 8. 불평 금지 원칙을 상기시켜줄 도구들
스티커, 팸플릿,포스터 등
-Stop Complain! by Energy 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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