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CEO,리더

리더의 대화법(사람을 움직이는)(양장본)

daumstar 2008. 5. 20. 23:43
지은이
출판사
더난출판사
출간일
2007.9.20
장르
자기계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말 잘하는 리더가 성공하는 세상!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의 대화법』은 조직을 이끌어야 하는 리더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소개한다. 인터뷰를 잘하는 방법이나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는 방법, 혹은 미팅을 주관하는...
이 책은..
나의 평가
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

<말 잘하는 리더들의 여덟 가지 비밀>

비밀1. 확실한 주제를 말하라.
모든 연설은 확실한 주제를 필요로 한다. 확실한 주제는 그것만의 독특
한 힘을 지니며 장황한 연설을 요구하지 않는다.
링컨의 게티스버그 연설은 3분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확실한 주제가 있었기에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연설로 꼽힌다.

 

비밀2. 상황에 충실하라.
연설 메시지는 청중에게 맞추어져야 한다.
현 상황에서 그들 주변에 일어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야 관심을 사로 잡을 수 있다.

 

비밀3. 쉽게 전달하라.
많은 연설의 문제점 중 하나는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의 메시지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EMC의 창립자 로저 마리노는 다음과 같은 명언
을 남겼다. 나는 타고난 재능을 지니지 않았기 때문에 골프나 테니스를 상세하게 가르칠 수 있다.
그저 공을 치는 단계만 설명하면 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기업의 CEO는 A에서 B로, B에서 C로, 한단계씩 절차를 밟아가면서 사람들을 이끌어야 한다.

 

비밀4.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라.
CEO처럼 말하려면 진실하게 들리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청중은 리더가 화술이 뛰어난 연사를 넘어서서 어떠
한 경우에도 자신에게 진실을 말하는 연사가 되기를 원한다.

 

비밀5. 긍정적으로 사고하라.
CEO의 직무를 맡으면 좋은 때와 좋지 않은 때를 모두 경험한다.
리더십의 특징 중 하나는 긍정적 사고방식이다.

 

비밀6. 미래에 초점을 맞춰라.
뉴욕 시장 루디 줄리아니는 9.11 사태 당시 맨해튼 중심부에 있었다.
전 세계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을 때
그는 희망에 초점을 두었다. 그는 뉴욕은 이 사태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신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더욱 강해진 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라고 말하면서 희망을 심어주었다. 미래에 중점을 둔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 희망을 이상으로, 이상을 현실로 만들 것이다.

 

비밀7. 청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라.
CEO라는 직위만으로 청중은 이질감을 느낄 것이다.
이런 상황을 무시하고 연설을 시도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당신의 임무는 청중과 자신의 연결 고리를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비밀8. 스토리를 가진 사람이 되라.
성공적인 CEO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외부에 알려져 있다.
베스트셀러 작가로도 유명한 가구업체 CEO 주디 조지는 말한다.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도록 당신은 어떤 스토리를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내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조언입니다."

 

<성공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첫째, 일을 게임처럼 즐겨라.
둘째, 연설에 응하라.
셋째, 도움을 요청하라.
넷째, 앞으로 나아가라.
다섯째, 실수를 공유하라.
여섯째, 스스로에게 투자하라.
일곱째, 정기적으로 의사소통하라.
여덟째, 이야기를 하라.

 

〈자신만의 강연스타일을 만드는 법〉
1. 편하고 독특한 자기 스타일을 찾아라.
2. 보디랭귀지를 의도하라.
3. 표정을 이용하라.
4. 제스처를 익혀두어라.
5 대화체로 말하라.
6. 올바른 어법을 사용하라.
7.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갖추어라.
8. 단어 하나하나를 암기하지 말고 개념과 문장을 암기하라.

 

<프레젠테이션 하기>
첫째, 어떻게 말하느냐가 중요하다.
둘째, 유머를 사용하라.
셋째, 예측할 수 없도록 해라.(청중에 질문으로 연설에 대한 집중하게 함)
넷째, 단어 선택이 중요하다.
다섯째, 마음을 끄는 문구를 이용하라.
여섯째, 시각자료로 메시지를 전달하라.


<질의에 응답하기>
규칙 1. 침착하라.
규칙 2. 정직하라.
규칙 3. 청중에게 집중하라.
규칙 4. 열린 사고를 가져라.


<회의 주도하기>
첫째, 회의 전에 결정해야 하는 사항들을 끝내라.
둘째, 의제를 분명히 하라.
셋째, 회의 전 의사전달로 시작하라.
넷째, 회의 참여를 권장하라.
다섯째, 논의를 촉진시켜라.
여섯째, 회의 시간을 엄수하라.
일곱째, 긍정적인 갈등을 조장하라.
여덟째, 요점을 효과적으로 정리하라.
아홉째, 합의에 도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