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마케팅

책 : 시장을 지배하는 마케팅 철학의 법칙 10

daumstar 2009. 3. 21. 19:20
지은이
출판사
가산출판사
출간일
20080920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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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시장을 지배하는 '철학을 담은 마케팅' 원칙! 이 책은 고객의 지갑을 여는 좁은 관점의 마케팅에서부터 고객의 마음을 여는 넓은 관점의 마케팅까지,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철학 10가지 법칙을 소개한다. 저자는 마케팅이 단순히 경영의 도구가 아니라 기업의 철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업은 사람 비즈니스이며, 경영은 사람이 하기 때문이다. 철학을 담은 마케팅이야말로 마케팅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고 개선하는 힘이다. 이런 철학이 마케팅의 바탕이 되어야만 쉽게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무너지지 않고, 시장에서 오랫동안 경쟁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 본문은 이런 논리 아래, 철학이 담겨 있는 특별한 10가지 마케팅 법칙을 알려준다. '관계의 마술, 보이지 않는 마케팅, 희망과 체험가치, 상상 이상의 감동, 고객가치 지향, 차별화, 브랜드 파워, 감성마케팅, 효율적인 고객화, 윤리와 진실' 등 10가지 마케팅 철학 법칙은 모두 고유한 핵심역량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책 전반에 걸쳐 마케팅의 핵심은 돈이 아니라 사람이란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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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제품을 최고로 만드는 것 을 넘어 기업 임직원을 최고로 만드는 것 에서 먼저 성공해야 한다.

 

마케팅 조직 과제

첫째, 기업 부서 간 협력 없이 마케팅 성공은 어렵다.

둘째, 영업 부문과 서비스 부문의 변신이 필요하다.

셋째, 연구개발자는 늘 고객의 편에서 제품 컨셉을 설계해야 한다.

 

01 마케팅 철학 제1법칙: 들숨날숨의 CC

  관계의 마술을 잊지 마라!  

  관계의 마술을 잊지 마라!  

   

            렉서스 일화  

            새차를 산 고객이 라디오 단축 버튼을 누르자 자신이 좋아하는 채널이 있어

            깜짝 놀랐고 감동을 받았다. 중고차를 매입한 렉서스 측에서

            고객의 선호채널을 신차에 입력해 놓았던 것이다.

 

            렉서스의 철학에는 고객을 감동시키고 또 감동시킬 때

            그는 평생 동안 우리 고객이 된다 는 신념을 담고 있다.

 

 

 

 

 

 

02 마케팅 철학 제2법칙: 보이지 않는 CC

 

 

 

보이지 않는 것을 팔아라!

 

 

 

 

 

 

            리츠칼튼호텔의 일화

            리츠칼튼호텔의 일화

 

 

            높은 베개를 싫어하는 고객이 베개 교체를 요구한 이후

            높은 베개를 싫어하는 고객이 베개 교체를 요구한 이후

 

 

            다른 곳의 리츠칼튼호텔을 묶을 때 이야기 하지 않아도

            다른 곳의 리츠칼튼호텔을 묶을 때 이야기 하지 않아도

 

 

            낮은 베개를 비치해 놓아 감동을 준다.

            낮은 베개를 비치해 놓아 감동을 준다.

 

 

 

 

 

            고객들에게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평생 기억에 남을 경험을 하게 하는 것!

            평생 기억에 남을 경험을 하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리츠칼튼이 원하는 것이고, 성공의 포인트였던 것이다 

            그것이 바로 리츠칼튼이 원하는 것이고, 성공의 포인트였던 것이다 

 

              

              

 

03 마케팅 철학 제3법칙: 희망과 체험가치의 CC

 

 

 

연애편지를 많이 쓰면 애인이 우체부와 결혼한다!

 

 

 

 

 

 

          어떤 청년이 여자친구에게 2백 통의 연애편지 썼다.

          어떤 청년이 여자친구에게 2백 통의 연애편지 썼다.

 

          어떻게 되었을까? 2백 통의 연애편지를 보낸 다음날 여자친구에게서

          어떻게 되었을까? 2백 통의 연애편지를 보낸 다음날 여자친구에게서

 

           우체부와 결혼하기로 했다 는 답장을 받았다.

           우체부와 결혼하기로 했다 는 답장을 받았다.

 

          어떻게 이런 일이 생겼을까? 사랑한다는 생각보다,

          어떻게 이런 일이 생겼을까? 사랑한다는 생각보다,

 

          2백 통의 편지를 전해주면서 오늘은 얼굴이 핼쑥해 보이시네요 ,

          2백 통의 편지를 전해주면서 오늘은 얼굴이 핼쑥해 보이시네요 ,

 

           식사는 하셨는지요 와 같은 따뜻한 만남의 체험이

           식사는 하셨는지요 와 같은 따뜻한 만남의 체험이

 

         사람의 마음을 더욱 끌었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음을 더욱 끌었기 때문이다.

 

         사랑한다고 생각해주는 것보다, 만남 그 자체의 체험이 중요한데,

         사랑한다고 생각해주는 것보다, 만남 그 자체의 체험이 중요한데,

 

 

         이것이 체험 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이 중요한 이유이다 .

         이것이 체험 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이 중요한 이유이다 .

 

 

 

 

04 마케팅 철학 제4법칙: 졸도시키는 CC

  고객의 지갑을 닫게 하고 마음을 열게 해라!

 

  고객의 지갑을 닫게 하고 마음을 열게 해라!

 

 

 

 

 

 

05 마케팅 철학 제5법칙: 고객가치의 CC

 

 

 

싼 제품은 과연 가치가 없는가?

 

 

 

 

 

 

          화장품을 필수품으로 차별화하여 저가로 성공한

          화장품을 필수품으로 차별화하여 저가로 성공한

 

          에이블 C&C 미샤화장품

          에이블 C&C 미샤화장품

 

 

 

 

 

06 마케팅 철학 제6법칙: 차별화의 CC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일은 필요없다!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일은 필요없다!

   

   

 

          러시아에서는 저가이며 특별할 것도 없는 보드카를 세상에 선보일 때

          러시아에서는 저가이며 특별할 것도 없는 보드카를 세상에 선보일 때

 

 

          그들은 과감하게 고급 전략을 시도했고, 고급 미술 전시회 등에

          그들은 과감하게 고급 전략을 시도했고, 고급 미술 전시회 등에

 

 

          스폰서도 함으로써 저가의 서민 술에서 상류 노블레스들이

          스폰서도 함으로써 저가의 서민 술에서 상류 노블레스들이

 

 

          즐겨 마시는 고급술로 탈바꿈시켰다.

          즐겨 마시는 고급술로 탈바꿈시켰다.

 

 

 

 

 

07 마케팅 철학 제7법칙: 브랜드의 CC

  브랜드만 이야기하는 것은 경솔하다!

   

  브랜드만 이야기하는 것은 경솔하다!

   

   

 

          차별화된 제품 전략으로 브랜드 파워를 지속시킨다. 

          차별화된 제품 전략으로 브랜드 파워를 지속시킨다. 

 

 

 

 

 

08 마케팅 철학 제8법칙: 감성의 CC

  여자가 원하는 것을 알면 세상은 당신 것이다!

   

  여자가 원하는 것을 알면 세상은 당신 것이다!

   

   

 

          고객의 니즈에 먼저 부합하고 여성을 행복하게 만드는 전략이

          고객의 니즈에 먼저 부합하고 여성을 행복하게 만드는 전략이

 

          변하지 않는 한 그 명성을 이어갈 것이다

  

  

          변하지 않는 한 그 명성을 이어갈 것이다

  

  

 

09 마케팅 철학 제9법칙: 고객화의 CC

좋은 회사는 재고가 없는 회사다!

 

좋은 회사는 재고가 없는 회사다!

 

 

 

         주문생산(BTO; Build-to-Order) 방식은 재고를 최소화하면서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 제작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아무튼 좋은 회사는 팔고 난 후 만들기 시작한다.

         공장이 없는 제조업체가 성공할 수 있는 것,

          이것이 마케팅 철학 제9법칙 고객화의 CC 이다.

 

         주문생산(BTO; Build-to-Order) 방식은 재고를 최소화하면서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 제작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아무튼 좋은 회사는 팔고 난 후 만들기 시작한다.

         공장이 없는 제조업체가 성공할 수 있는 것,

          이것이 마케팅 철학 제9법칙 고객화의 CC 이다.

 

 

10 마케팅 철학 제10법칙: 윤리와 진실의 CC

  잡은 물고기에 먹이를 주라고?

          고객을 무시하고 고객에게 속임수를 쓰는 기업은

          아무리 그 기업이 거대하고 힘이 있는 기업이라도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잡은 물고기에 먹이를 주라고?

          고객을 무시하고 고객에게 속임수를 쓰는 기업은

          아무리 그 기업이 거대하고 힘이 있는 기업이라도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고객을 무시하고 고객에게 속임수를 쓰는 기업은

          아무리 그 기업이 거대하고 힘이 있는 기업이라도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