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책이야기

잭 웰치 * 끝없는 도전과 용기 (2001, 자기계발)

daumstar 2008. 3. 28. 23:51
지은이
출판사
청림출판
출간일
2001.10.20
장르
자기계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전세계 경영자들이 가장 존경하는 기업가 GE 회장 잭 웰치가 직접 쓴 경영회고록. 금세기 최고의 전설적인 비즈니스 리더 잭 웰치가 자신의 위대한 승리, 처참했던 실패의 순간과 함께 비즈니스와 인생 모두에서 성공을 이룰 수 ...
이 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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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 웰치 * 끝없는 도전과 용기

요즘 인근에 구청도서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책을 빌려 읽고 있습니다.

1960년 GE에 입사한 잭은 1981년 최연소 회장이 되었습니다.

2001년에 발간된 이 책에는 잭의 인생과, GE를 새로운 조직으로 만드는 CEO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고쳐라, 매각하라, 아니면 폐쇄하라"라는 전략을 통해 구조조정하고

6시그마, 세계화, e비지니스 등의 전략을 통해 GE를 글로벌 기업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사원시절부터 틀에 박힌 관료적인 조직을 타파하고,

CEO가 되어서 벽없고, 폭넓은 의사소통 구조를 지닌 조직을 만들고

인사 평가를 통해 하위 10%는 해고하여

열정과 도덕성을 지닌 인재로 가득채워

GE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인사평가표에는

고객중심 / 에너지 / 격려 / 결단력 / 실행력 / e비지니스 / 6시그마

7가지 항목으로 우수, 만족, 개선필요 등을 표기하여

아래와 같은 평가요약표에 다시 그 직원을 위치하여 인센티브를 차별화 하였습니다.


 
                          잠  재   력
                      고      중      저

       상위 20%

성    중간 70%

과    하위 10%

 

잭이 제시하는 이상적인 CEO는,

 

도덕성(Integrity)
  언제나 솔직하고 정직하게 모든 일을 처리하면
  고객,공급자,애널리스트,경쟁자 등 모든 관계에 신뢰와 도움을 준다.

 

기업과 지역사회(The Corporation and the Communiy)
  강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만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다.

 

분위기 만들기(Setting a Tone)
  책임자의 열정이 사업부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지적 능력의 극대화(Maximizing an Organization's Intellect)
  모든 직원들의 지식을 한데 모아 중요한 일에 집중시키는 것이야말로
  CEO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들 중 하나이다.

 

전략보다 사람이 우선한다.(People First, Strategy Second)
  적합한 사람을 적합한 자리에 배치하는 것, 즉 적재적소는
  전략을 개발하는 일보다 더 중요하다.

 

비형식성(Informality)
  관료주의는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억압한다.
  모든 구성원이 똑같이 중요하다는 것과 공유할 수 있는
  마음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

 

자신감(Self-Confidence)
  거만한 태도, 지나친 야망은 나쁜 적이지만
  적당한 자신감이야 말로 승리의 조건이다.

 

열정(Passion)
  A등급 직원의 자질은 열정이다.

 

스트레치(Stretch)
  스트레치란 스스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축하하기(Celebrations)
  사업,일은 무엇보다도 재미있어야 한다.
  좋은 일이 있을 때 맥주 몇 병이나 저녁식사로 회사의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

 

평가와 보상의 조화(Aligning Rewards with Measurements)
  정적인 평가 기준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차별화(Differentiation Develops Great Organizations)
  최악의 성과를 거두는 사람들을 제거해야한다.

 

인재관리(Owning the People)
  인재를 발굴하고 보상하고 교육하라

 

항상 평가하라(Appraisals All the time)
  평가는 자연스러운 일이며 그 평가에 부합하는 연봉과
  스톡옵션을 제공한다.

 

전략(Stretegy)
  변화에 빠르게 대처해 나가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세운다.

 

경쟁자들(Competitors)
  경쟁자가 상위에 있다면 우리 스스로에게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물어야 한다.

 

현장으로 나가라(The Field)
  직접 부딪치는 것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시장을 새롭게 정의하라(Markets vs. Mind-Sets)

 

이니셔티브와 전술의 차이(Initiatives vs. Tactics)
  세계화, 서비스, 6시그마, e비즈니스와 단기적인 전술로
  기업의 활동에 생기와 에너지를 불어 넣는다.

 

커뮤니케이터(The Communicator)
  아이디어나 메시지를 조직에 전달할 때 강조해야 한다.

 

직원 설문 조사(Employee Surveys)
  회사의 복리 후생에 관한 질문대신, "우리가 세운 새해 사업목표와 보고서가
  당신이 일하고 싶은 바로 그 회사입니까"라고 묻는다.

 

이 외에
기능의 업그레이드
광고 책임자
느슨할 때, 엄격할 때
기업마케팅
강점을 가진 분야에 주력하기
속도내기

 

등의 책임과 책무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잭웰치 과연 위대한 CE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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