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병일의 경제노트, 2007.11.30)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기업의 가치를 준수할 인력을 채용하는 길이 동종업계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업은 자신의 이해를 내세우지 않고 고객을 중심으로 생각하며 동료와 조화를 이루어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을 선호한다.
사우스웨스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은 올바른 자세를 갖춘 인력을 채용하는 것이다. 단체 인터뷰에서 면접관은 지원자에게 5분 동안 자신을 소개하라고 하고, 그 지원자가 발표를 할 때 다른 지원자들이 하는 행동을 관찰한다. 다른 지원자가 발표하고 있는 동안 자신의 발표를 준비하는 지원자는 채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하지만 발표자의 말을 경청하는 지원자는 채용될 가능성이 높다.
한 조종사 지원자는 인터뷰 중에 반바지 모델이 되는 것을 거부하여 채용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사우스웨스트는 이런 요청에 대해 조종사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보고 그 사람의 유머 감각을 테스트한다.
이 회사는 팀을 중심으로 행동하는 자세가 경쟁사인 아메리칸 항공처럼 내부적으로 경쟁하는 것보다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우위의 원천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