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책이야기

또라이 제로 조직

daumstar 2007. 7. 13. 13:39
지은이
출판사
이실MBA
출간일
2007.5.21
장르
자기계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오만불손한 또라이 직원을 관리하는 비결! 어느 회사든 행동과 사고방식이 이상한 직원은 있기 마련이다. 특별히 눈에 보이는 손해를 끼치지 않아 쉽게 해고당하지도 않는 그들은 잘난 척하고 멋대로 횡포를 일삼아 당신의 업무 효율...
이 책은..
나의 평가
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

학교나 직장 등 어느 조직에서나 꼭 모가난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조직에 해가 되는 암적인 존재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부류를 '또라이'라고 하고, 행동 유형은 여러가지일 수 있다.

 

* 일반적인 또라이 행동 양식

① 인신공격 ② 개인 공간 침범하기 ③ 함부로 신체 접촉하기
④ 말 혹은 몸짓, 행동으로 위협하고 협박하기
⑤ 모욕을 주려는 의도가 깔린 냉소적인 우스개와 약 올리기
⑥ 기분 나쁜 이메일 보내기 ⑦ 사회적인 신분 모욕하기
⑧ 공개적으로 망신주기 또는 지위를 격하시키는 행동하기
⑨ 무례하게 끼어들기 ⑩ 앞에서는 아닌 척하면서 뒤로 공격하기
⑪ 경멸하는 표정 짓기 ⑫ 그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기 

 

이런 또라이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 또라이 금지 규칙을 시행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10가지 조치들

1. 또라이 금지 규칙을 말하고, 적고, 행동에 옮겨라.
2. 또라이를 채용 결정 과정에서 제외시켜라.
3. 또라이들을 빨리 제거하라.
4. 공인 또라이를 무능한 직원으로 간주하라.
5. 비열한 짓은 권력에서 나온다는 것을 명심하라.
6. 권력과 성과의 역설을 받아들여라.
7. 지금 이 순간을 관리하라.
8. 건설적인 대결을 본받고 가르쳐라.
9. 한두 명의 또라이를 채용하라.
10. 큰 정책과 작은 예절을 연결하라. 

 

여기 또라이와 맞서는 아주 유용한 일화가 있다.

 

지금부터 30년 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리틀 조’라는 이름의 이탈리아 식당에서 일어난 일이다.
하루는 내 앞에 앉은 한 손님이 거칠게 구는 게 못내 거슬렸다.
틈만 나면 웨이트리스에게 집적대지를 않나, 요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툴툴대지를 않나,
목소리를 낮춰달라는 손님에게 무안을 주기까지 했다. 이 밥맛 떨어지는 놈팡이가 뿌려대는
독기 때문에 익살과 유머가 가득했던 식당에 썰렁한 분위기가 가득했다.

그때 어떤 남자 손님이 그에게 다가가더니 큰 소리로 물었다.
“참 재미있는 분이군요. 저는 당신처럼 행동하는 분을 좋아하거든요. 실례지만 성함이?”
어리둥절하던 불한당은 이내 우쭐해져서 이름을 말했다. 남자는 이름을 받아 적더니 이렇게 말했다.
“감사합니다. 사실 전 또라이에 관한 책을 쓰려고 하는데 당신은 13장에 꼭 어울리는 분이군요.”
사방에서 폭소가 터졌고 망신을 당한 또라이는 슬금슬금 사라졌다.

'성공 >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프린트 컴퍼니  (0) 2007.07.13
리더가 넘어야 할 18개의 산(현장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0) 2007.07.13
나이아가라에 맞서라  (0) 2007.07.12
도요타 인간경영  (0) 2007.07.06
청소부 밥  (0) 2007.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