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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팀장의 리더십 교과서

daumstar 2009. 4. 4. 10:59
지은이
출판사
미래의창
출간일
20080925
장르
비즈니스능력계발 베스트셀러보기
책 속으로
초보 팀장들의 리더십 울렁증 극복기! 이 책은 조직원들을 이끄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초보팀장들을 위한 리더십 교과서이다. 저자는 수많은 기업과 조직의 컨설팅 프로젝트, 세미나 수행 경험을 토대로 리더에게 필요한 알짜 기술을 전수한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리더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이 어떤 경험들을 하게 되는지, 또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를 소개한다. 총 8장에 걸쳐 다양한 사례와 함께 해결책을 제시한다. 본문은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성공한 한 엔지니어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능력을 인정받고 승진하지만, 관리자의 자리에 관한 이해가 부족해 난처한 상황에 처한다. 저자는 이 이야기에서 준비되지 않은 관리자가 갖는 오해를 풀이한다. 그런 다음 실패하게 되는 관리자의 10가지 유형, 성공적인 관리와 통솔에 필요한 알짜기술 4가지(팀원들의 능력을 개발하는 방법, 능동적 경청, 피드백, 동기부여의 환경조성)를 설명한다. 마지막에는 성공에 이르지 못하는 관리자들이 조직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살펴보고, 조직이 관리자들의 성공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관리자를 목표로 했던 사람들보다는 관리자가 되길 원하지도 기대하지도 않았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집필하였다. 인력관리, 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 등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상황에 대한 세부 해답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어려운 고급 리더십 스킬이 아닐 관리자로서의 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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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관리자를 위한 10계명

  

첫째, 핑계를 대지 말라.

성공적인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회사나 경영진이 자신에게 관리자로서의 직무를

느닷없이 맡겼다고 비난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 관리자로서 준비가 안 되었다거나

자신이 타고난 관리자가 아니라며 스스로를 비난하는 행위도 그만두어야 한다.

성공적 관리자들은 창조적 에너지를 자기 구실을 만들어내는 데 소모하지 않는다.

 

둘째,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성공적인 관리자는 스스로 그렇게 해보리라고 상상해 본 적도 없고,

다른 어떤 관리자들도 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도를 해볼 것이다.

 

셋째, 스스로를 격려하라.

성공적 관리자는 긍정적 내용의 자기 대화를 자주 시도하고 스스로에게 축하도 해준다.

이들은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이가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들은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있다.

 

넷째, 시각화를 이용하라.

성공적 관리자는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거나 팀원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등과 같이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바를 시각화해서 이를 자신의 견해와

행동의 일부가 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마음속으로 그려 본다.

 

다섯째, 작은 승리를 팀의 자신감 고취에 활용하라.

성공적 관리자는 팀원들이 작은 성취를 이루었거나 과제의 일부만을 완수한 경우라

할지라도 이를 인정하고 치하한다.

 

 

여섯째, 자신의 열정을 드러내라.

성공적 관리자는 과제나 프로젝트를 추진함에 있어 의욕적이고, 목표했던 대로 결과가

 달성됐을 때의 기쁨을 감추려 하지 않는다.

 

일곱째, 향후 전망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라.

그렇게 해야 팀원들이 자신이 하는 업무가 부서 및 조직의 목표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여덟째, 자신의 의도를 알게 하라.

관리자가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팀원들이 이를 알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아홉째, 스스로 일하게 하라.

성공적인 관리자의 대다수는 팀원들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새로운 업무를 익히고

능력을 개발하고 일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열째, 멘토를 구하라.

자신과 부서의 모든 팀원들이 존경하고 훌륭한 관리자라고 여기는 그런 사람을

조직 내에서 찾아 조언을 구해야 한다.

 

 

 

동기 부여에 관한 요소

요소1: 조직

 

조직이나 회사는 직원들이 동기를 부여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직무를 가진다. 조직이 해야 할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정된 고용조건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적절한 근무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경쟁력 있는 보수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직원들이 그 조직에 소속돼 있음을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요소2: 조직과 관리자

 

조직과 관리자는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 공동의 책임을 진다. 이들이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적절한 관리체계를 갖춰야 한다. 둘째, 직원들과 부서의 노고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셋째, 직원들 사이에 친밀한 업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넷째, 모든 직원들을 공평하게 대우해야 한다.

 

 

요소3: 관리자

 

동기부여에 있어 관리자의 역할은 팀원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는 것이다. 자긍심은 직원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갖는 느낌이나 의견이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자긍심이 높은 직원일수록 의욕도 높고 또 생산적이다. 관리자는 성과 인정, 자율성 인정, 업무 협조체제 구축, 흥미유발, 발전기회 제공 등의 방법을 통해 팀원들로 하여금 자긍심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준비되지 않은 관리자를 위한 제안

 

 

첫째, 관리직에 진급시키기 이전에 이들이 필요한 기술을 갖추게 한다.

 

둘째, 관리자들로 하여금 관리직무에 우선순위를 둘 수 있게 한다.

 

셋째, 관리직의 대안에 대해서도 고려해 본다.

 

넷째, 관리직무의 혜택을 홍보한다

 

다섯째, 교육과정에 고위 경영진들을 참여시킨다.

 

여섯째, 관리자들에게 책임을 묻는다.

 

일곱째, 성공적인 관리자들의 공로를 인정한다.

 

여덟째, 관리자 후보를 발굴한다.